Computer Science/Design Pattern

[Design Pattern] 컴포지트 패턴 (Composite Pattern)

2023. 10. 8. 07:28
목차
  1. 컴포지트 패턴(Composite Pattern)
  2. 컴포지트 패턴 구현

컴포지트 패턴(Composite Pattern)

  •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전체-부분 계층 구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패턴
  • 즉,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한 다음 이것을 개별 객체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.
  • 구성 요소
    • Component : 구성에 포함된 객체들의 인터페이스를 선언하고 이러한 자식 구성 요소에 대한 액세스 및 관리를 위한 메서드를 구현한다. 즉, 모든 클래스에 해당하는 공통의 행동을 구현한다.
    • Leaf : 자식이 없는 가장 끝 객체로 실제 작업을 수행한다.
    • Composite(Container) : 자식 구성 요소를 저장하고 구성 요소 인터페이스에서 자식 관련 작업을 구현한다. 즉, 복합체는 자식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.
    • Client : 구성 수조의 객체들과 상호 작용하기 위해 구성 요소 클래스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. 요청이 leaf인 경우에는 바로 처리되고, composite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요청을 자식 구성 요소로 전달하며 전달하기 전/후에 추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

  • 장점
    •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동일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으므로, 클라이언트 코드는 객체의 구조를 신경 쓰지 않고 작성할 수 있다. 즉, 새로운 개별 객체나 복합 객체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 유용하다.
    • 객체들을 공통 인터페이스를 통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코드 재사용에 용이하다.

  • 단점
    • 객체의 클래스 계층 구조가 복잡해 질 수 있다.
    • 복합 객체의 구조가 변하거나,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의 인터페이스가 다른 경우에는 사용하기 힘들다.

 

컴포지트 패턴 구현
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
// Component 인터페이스
interface Employee {
    String getName();
    double getSalary();
}

// Leaf 클래스: 개별 직원
class IndividualEmployee implements Employee 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private double salary;

    public IndividualEmployee(String name, double salary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salary = salary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double getSalary() {
        return salary;
    }
}

// Composite 클래스: 부서
class Department implements Employee 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private List<Employee> employees = new ArrayList<>();

    public Department(String nam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}

    public void addEmployee(Employee employee) {
        employees.add(employee);
    }

    public void removeEmployee(Employee employee) {
        employees.remove(employee)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double getSalary() {
        double totalSalary = 0;
        for (Employee employee : employees) {
            totalSalary += employee.getSalary();
        }
        return totalSalary;
    }
}

public class CompositePattern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개별 직원 생성
        Employee emp1 = new IndividualEmployee("John", 50000);
        Employee emp2 = new IndividualEmployee("Alice", 60000);

        // 부서 생성
        Department engineering = new Department("Engineering");
        Department marketing = new Department("Marketing");

        // 부서에 직원 추가
        engineering.addEmployee(emp1);
        marketing.addEmployee(emp2);

        // 전체 조직 구조
        Department organization = new Department("Organization");
        organization.addEmployee(engineering);
        organization.addEmployee(marketing);

        // 전체 조직의 이름과 총 급여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Organization Name: " + organization.getName(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otal Salary: $" + organization.getSalary());
    }
}

위 예시에서는 개별 직원과 부서를 Employee 인터페이스로 표현하고, IndividualEmployee 클래스와 Department 클래스로 구현한다. Department 클래스는 여러 개의 Employee 객체(개별 직원 또는 다른 부서)를 포함할 수 있으며, getSalary() 메서드를 통해 부서 내 모든 직원의 총 급여를 계산한다.

 

[참고] https://www.geeksforgeeks.org/composite-design-pattern/

https://gyoogle.dev/blog/design-pattern/Composite%20Pattern.html

저작자표시

'Computer Science > 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Design Pattern] 스트레티지 패턴 (Strategy Pattern)  (0) 2023.10.08
[Design Pattern] 옵저버 패턴 (Observer Pattern)  (0) 2023.10.08
[Design Pattern] 팩토리 메소드 패턴 (Factory Method Pattern)  (0) 2023.09.23
[Design Pattern] 템플릿 메소드 패턴 (Template Method Pattern)  (0) 2023.09.23
[Design Pattern] 싱글톤 패턴 (Singleton Pattern)  (0) 2023.09.23
  1. 컴포지트 패턴(Composite Pattern)
  2. 컴포지트 패턴 구현
'Computer Science/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Design Pattern] 스트레티지 패턴 (Strategy Pattern)
  • [Design Pattern] 옵저버 패턴 (Observer Pattern)
  • [Design Pattern] 팩토리 메소드 패턴 (Factory Method Pattern)
  • [Design Pattern] 템플릿 메소드 패턴 (Template Method Pattern)
dbssk
dbssk
dbssk
K.Back-end
dbssk
  • 분류 전체보기 (220)
    • 끄적 (0)
    • TIL (8)
      • Trouble Shooting (1)
    • Programmers (94)
      • Lv.0 (29)
      • Lv.1 (40)
      • Lv.2 (25)
    • 백준 (15)
    • 구름 (0)
    • Computer Science (79)
      • 컴퓨터 구조 (3)
      • Operating System (18)
      • 알고리즘 (9)
      • 자료구조 (11)
      • Database (10)
      • Network (8)
      • Web (12)
      • Design Pattern (8)
    • Spring (2)
    • Languages (13)
      • Java (13)
    • 북 스터디 (9)
      • 스프링 부트 핵심 가이드 (9)
      • 자바 코딩 인터뷰 완벽 가이드 (0)
    • 프론트엔드 (0)

인기 글

최근 글

태그

  • java
  • 해시
  • Lv.0
  • 개발자취업
  • 백준
  • 개발자포트폴리오
  • spring
  • hash
  • LV.1
  • 개발자취준
  • 배열
  • stack
  • LV.2
  • 자료구조
  • 백엔드공부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개발자이력서
  • 코딩테스트
  • 백엔드스쿨
  • 스택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dbssk
[Design Pattern] 컴포지트 패턴 (Composite Pattern)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