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mputer Science/Design Pattern

[Design Pattern] 팩토리 메소드 패턴 (Factory Method Pattern)

2023. 9. 23. 14:35
목차
  1. 팩토리 메소드 패턴(Factory Method Pattern)
  2. 구현 코드

팩토리 메소드 패턴(Factory Method Pattern)

  • 객체 생성을 클라이언트 코드로부터 분리하고, 객체의 생성 방식을 하위 클래스에 위임하는 패턴
  • 사용 방법
    •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여 팩토리를 정의
    • 인터페이스/추상 클래스를 상속하는 하위 클래스에서 팩토리 메소드 구현
    • 클라이언트 코드에서는 인터페이스/추상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며, 구체적인 팩토리 클래스는 런타임에 선택되거나 주입 

  • 장점
    • 확장성 : 팩토리 클래스를 확장하여 객체 생성 로직을 쉽게 변경하거나 다양한 조건에 따라 객체 생성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. → 개방-폐쇄 원칙(OCP)

  • 단점
    • 복잡성 : 클래스 계층 구조가 더 복잡해 질 수 있다.

 

구현 코드

// Step 1: 팩토리 인터페이스
interface ShapeFactory {
    Shape createShape();
}

// Step 2: 구체적인 팩토리 클래스 1 - 원을 생성하는 팩토리
class CircleFactory implements ShapeFactory {
    @Override
    public Shape createShape() {
        return new Circle();
    }
}

// Step 3: 구체적인 팩토리 클래스 2 - 사각형을 생성하는 팩토리
class RectangleFactory implements ShapeFactory {
    @Override
    public Shape createShape() {
        return new Rectangle();
    }
}

// Step 4: 추상 생성 클래스
abstract class Shape {
    abstract void draw();
}

// Step 5: 구체적인 생성 클래스 1 - 원
class Circle extends Shape {
    @Override
    void draw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원을 그립니다.");
    }
}

// Step 6: 구체적인 생성 클래스 2 - 사각형
class Rectangle extends Shape {
    @Override
    void draw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사각형을 그립니다.");
    }
}

// 클라이언트 코드
public class FactoryMethodDemo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원을 생성하는 팩토리
        ShapeFactory circleFactory = new CircleFactory();
        Shape circle = circleFactory.createShape();
        circle.draw();

        // 사각형을 생성하는 팩토리
        ShapeFactory rectangleFactory = new RectangleFactory();
        Shape rectangle = rectangleFactory.createShape();
        rectangle.draw();
    }
}

'ShapeFactory'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도형을 생성하는 팩토리를 정의하고, 각 도형에 대한 구체적인 팩토리 클래스('CircleFactory'와 'RectangleFactory')를 구현한다. 클라이언트 코드에서는 팩토리를 사용하여 도형을 생성하고, 각 도형 클래스('Circle'과 'Rectangle')는 공통 메소드 'draw()'를 구현한다. 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Computer Science > 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Design Pattern] 옵저버 패턴 (Observer Pattern)  (0) 2023.10.08
[Design Pattern] 컴포지트 패턴 (Composite Pattern)  (0) 2023.10.08
[Design Pattern] 템플릿 메소드 패턴 (Template Method Pattern)  (0) 2023.09.23
[Design Pattern] 싱글톤 패턴 (Singleton Pattern)  (0) 2023.09.23
[Design Pattern] 어댑터 패턴 (Adapter Pattern)  (0) 2023.09.22
  1. 팩토리 메소드 패턴(Factory Method Pattern)
  2. 구현 코드
'Computer Science/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Design Pattern] 옵저버 패턴 (Observer Pattern)
  • [Design Pattern] 컴포지트 패턴 (Composite Pattern)
  • [Design Pattern] 템플릿 메소드 패턴 (Template Method Pattern)
  • [Design Pattern] 싱글톤 패턴 (Singleton Pattern)
dbssk
dbssk
dbssk
K.Back-end
dbssk
  • 분류 전체보기 (220)
    • 끄적 (0)
    • TIL (8)
      • Trouble Shooting (1)
    • Programmers (94)
      • Lv.0 (29)
      • Lv.1 (40)
      • Lv.2 (25)
    • 백준 (15)
    • 구름 (0)
    • Computer Science (79)
      • 컴퓨터 구조 (3)
      • Operating System (18)
      • 알고리즘 (9)
      • 자료구조 (11)
      • Database (10)
      • Network (8)
      • Web (12)
      • Design Pattern (8)
    • Spring (2)
    • Languages (13)
      • Java (13)
    • 북 스터디 (9)
      • 스프링 부트 핵심 가이드 (9)
      • 자바 코딩 인터뷰 완벽 가이드 (0)
    • 프론트엔드 (0)

인기 글

최근 글

태그

  • 코딩테스트
  • 개발자취업
  • Lv.0
  • LV.1
  • java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개발자포트폴리오
  • 백엔드공부
  • 백엔드스쿨
  • 스택
  • 개발자이력서
  • spring
  • 개발자취준
  • 백준
  • 자료구조
  • 배열
  • 해시
  • stack
  • hash
  • LV.2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dbssk
[Design Pattern] 팩토리 메소드 패턴 (Factory Method Pattern)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